2009년 8월 12일 수요일

알고 먹자! 참치 영양의 비밀

알고 먹자! 참치 영양의 비밀

미국 심장병협회에서는 심혈관의 건강을 위해 참치를 비롯한 생선을 일주일에 최소한 2회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참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EPA와 DHA는 아이코사노이드라는 생리 활성 물질을 생성해 오메가-6, 오메가-3의 섭취 비율 불균형 등으로 생기는 현대인의 심장병,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 가 있다.

01_심장병을 예방하고 뇌 발달 영양소 풍부

바다의 귀족, 바다의 닭고기라고 불리는 참치는 영양이 우수해 우주 여행 시 먹는 우주 식 품으로도 명성이 높다. 참치에 다량 함유된 EPA와 DH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성인병 예방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인다(표1 참조). 이와 같은 이유로 미국 심장병협회에서는 심혈관의 건강을 위해 참치를 비롯한 생선을 일주일에 최소한 2회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참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EPA와 DHA는 여러 종류의 유익한 아이코사노이드라는 생리 활성 물질을 생성해 오메가-6, 오메가-3의 섭취 비율 불균형 등으로 생기는 현대인의 심장병,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한 DHA와 타우린, 레시틴, 글루타민산, 핵산 등 두뇌의 주요 구성 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뇌세포 발달이나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02_노화의 키워드, 필수 미네랄의 보고

참치는 철분, 인, 마그네슘, 셀레늄 등 미네랄도 풍부하다. 풍부한 미네랄은 노화를 방지하 고 어린이의 균형 있는 성장 발육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참치는 생선 및 육류 중 셀레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그 효율이 비타민 E의 1백 배에 달한다. 따라서 참치는 노화를 방지하고 해독 작용을 촉진해 암을 예방,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03_고단백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

참치는 고단백 식품으로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보다 단백질 함량이 월등히 높다. 참치 통조림 1캔만 섭취해도 성인의 하루 단백질 필요량인 70g의 40%가량을 충족할 수 있다. 반면 지질은 1% 내외로 쇠고기, 돼지고기보다 훨씬 낮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단백질 구성비도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페닐알라닌, 메틸오니, 로이신, 발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질적으로도 아주 우수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