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3일 일요일

[건강] 비만, 50분 일하고 10분 스트레칭 겨울철 다이어트 ‘5 대 1 법칙’

[건강] 비만, 50분 일하고 10분 스트레칭 겨울철 다이어트 ‘5 대 1 법칙’
영하로 뚝 떨어진 날씨, 겹겹이 껴입은 옷으로 두툼한 뱃살을 가릴 수 있습니다. 비만 환자들이 여름보다 겨울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계절은 돌고 돌아 여름이 옵니다. 하늘하늘한 원피스와 비키니를 보고 한숨을 쉬어봤자 이미 늦고 말지요. 비키니 때문에 ‘2주 완성’으로 무리하게 살을 빼봤자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겨울에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겨울만 되면 살이 찐다”고 푸념하는 분들을 위해 ‘겨울철 살 빼기 비법’을 공개합니다.

▲ / 일러스트 배진성
여름에는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지만 겨울에는 여간해서 땀 흘릴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살이 찌는 걸까요? 겨울철에는 추위를 이기기 위해 자연적으로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습니다. 운동을 하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많은 열량이 소모되지요. 실제로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약 10% 정도 많습니다. 다만 춥다고 집에 웅크리고 있기 때문에 활동량이 줄어들어 쉽게 살이 찌는 겁니다. 게다가 우리 몸이 추위와 맞서기 위해 복부와 허벅지 등에 피하지방을 저장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살이 찐다’는 공식이 생긴 겁니다.

먼저 겨울철 다이어트를 위해 군것질과 간식은 피하십시오. 따뜻한 이불 속에서 먹는 귤이나 군고구마는 꿀맛입니다. 하지만 먹는 대로 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군것질은 습관입니다. 피할 수 없는 즐거움이기도 하지요. 군것질을 멈출 수 없다면 주식을 조금씩 줄여야 합니다. 매일 밥을 한 숟가락씩 덜어보세요. 최소 3분의 1 수준이 될 때까지요. 위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 식사량이 줄어듭니다.

비만환자들 가운데 간식은 잔뜩 먹으면서 식욕 억제제를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으로 식욕을 억제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한두 달 약에 의존해서 식욕을 조절하고 체중을 줄일 수는 있지만 6개월 이상 약을 복용하면 위험합니다. 쉽게 번 돈을 쉽게 쓰듯, 쉽게 뺀 살은 다시 무절제한 식생활로 이어지기 쉽죠.

추워서 운동을 못한다는 핑계는 접어두고 겨울에는 실내에서 최대한 움직이세요. 헬스클럽이나 수영장에서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인들이라면 운동을 하기 위해 큰맘 먹고 스포츠센터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업무시간에는 ‘5 대 1 법칙’을 활용하세요. 50분 일하고 10분 스트레칭. 일과 스트레칭의 비율을 5 대 1로 맞추는 겁니다. 출근할 때 엘리베이터 타지 않고 계단 이용하기, 퇴근길에 버스나 지하철 한 두 정거장 정도 먼저 내려서 걷기, TV보면서 훌라후프 돌리기 등 조금만 노력하면 수영·헬스와 맞먹는 열량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고강도의 근력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을 40분 이상 하는 것이 지방을 연소하는 데 유리하다는 걸 잊지 마세요.


/ 조 인 배 | 경희대 의과대학 졸업, 동대학원 의학박사, 경희대학교 임상외래 교수, 대한비만체형학회 이사, 국제미용학회 정회원, 지세븐클리닉 원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