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평택 고속철도 설명회 주민 반발로 무산 |
철도시설공단 “지하화 계획 검토하겠다” 밝혀
평택시민신문 [483호] 2009년 08월 20일 (목) 강경숙 기자
국토해양부가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하기로 했던 수서~동탄~평택 고속철도 주민설명회가 지하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사실상 무산됐다.
사전환경성검토 초안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 500여명은 수서에서부터 동탄을 거쳐 진위면까지는 지하로 고속철도가 건설되는데 진위에서부터 경부철도 KTX와 45번 국도가 교차하는 팽성읍 남산리 일대까지 17.5㎞의 평택구간이 지상으로 건설한다는 계획을 거부하면서 설명회를 들을 필요가 없다며 퇴장했다.
주민들은 고속철도가 지상으로 건설되면 지역을 반으로 관통해 지역정서가 이분화 될 뿐 아니라 환경적, 발전적, 재산적 피해가 불 보듯 뻔한데 지하로도 충분히 건설할 수 있는 철도를 굳이 지상으로 끌어올리느냐고 항의했다.(본보 8월12일자 보도) 주민들은 또 설명회가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것이 아니라 국토해양부에서 만들어 놓은 계획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형식적인 움직임이라면서, 설명회가 끝나면 노선에 대한 공람·공고를 하는 등 오늘 설명회는 “지하로 건설 하겠다”는 통보로밖에 볼 수 없다며 설명회 자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주민들은 “지상으로 건설하는 것은 경제적 이익이 되지 않을뿐더러 동네를 쪼개 놓아 평택주민만 피해만 가는 허울 좋은 국책사업이므로 받아들일 수 없고 지하화한 계획과 지역에 도움이 되는 환승역 설치 계획까지 가져와 설명회를 열라”고 원천 봉쇄했다.
설명회에 참석했던 정영란 의원은 “지난 번 세교동에서 열린 시의원 등과의 간담회에서 지상으로 설계되어 있는 노선을 지하로 바꾸기로 했는데도 국토해양부가 이를 무시하고 아무런 연락도 없이 원안 그대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평택구간만 지상으로 설계한 책임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노병국 철도시설공단 사업전략팀장은 “지하로 계획한 것은 추가되는 비용문제도 있지만 긴 구간을 승객들이 어둠 속에서만 지나는 불편함을 야기하고 만약의 안전사고 발생 시 대피해야 하는 등의 난제가 있어 지상으로 설계하게 되었다”면서 지하로 건설하는 방향을 모색해 볼 것을 밝혔다.
설명회 무산 후 주민들은 지상화 저지를 위해 동막, 팽성, 원평동 등 마을별로 회의를 열고 대응을 강구하고 있으며 주민 대책위를 꾸려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원유철 국회의원은 “철도시설공단 실무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지상으로의 건설은 진위천과 부락산을 관통, 시민식수와 생태공원의 위협 등 예상되는 피해가 커 지제역까지 지하화 할 것을 주장했고 관계자들로부터 지하화 계획을 약속받았다”고 전했다. |
2009년 9월 6일 일요일
수서~평택 고속철도 설명회 주민 반발로 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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